직장내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장, 단점 제시와 회사측에서의 사용 제한에 관한 결과 도출 (번역)
상세 분석
소개
고용인들이 직장에서 Facebook이나 Google+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근무시간을 낭비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작업용 컴퓨터에 바이러스를 뿌릴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고용주들은 직원들의 소셜 네트워크 접속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만큼 엄격하게 설계된 보안 시스템을 시행한다. 이 글의 목적은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을 제한하는 것의 장점(섹션2)과 단점(섹션3)을 토의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한다(섹션4).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 제한의 장점 (Advantages of restricting social media access for employees)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 제한의 네 가지 장점이 있다; 즉, (1)고용 생산성을 높인다, (2) 악성 소프트웨어를 얻을 위험이줄어든다, (3) 대역폭 이용률을 높인다. (4) 신원 도용을 막는다. 이들 네 가지 장점이 아래에 토의 되었다.
고용 생산성 높임 (Increasing the productivity of employees)
소셜 네트워크 서핑은 고용인들의 시간을 많이 낭비할 수 있다. Proskauer International Labor & Employment Group은2011년도에 실시한 조사에서, 기업의43%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직원들의 소셜 네트워크 남용을 관리하고 있고 전체 기업의 거의 3분의 1가량이 이것에 관련된 직원들에 대해 징계를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조사는 방화벽 공급자인 Palo Alto가 1,636개 회사의 웹 트래픽 분석을 근거로 하여 웹 어플이나 게임을 돌리기 위한 직원들의 Facebook 사용이 증가했음을 발표했다고 특별히 언급했다. 거기에 낭비된 시간은 반대로 고용주가 할당한 업무를 마치는데 사용되거나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었다. 이것이 왜 소셜 미디어의 접속을 제한하는 보안 시스템의 도입이 고용 생산성을 높이는지에 대한 이유다.
그러나 Melbourne의 대학에서 조사된 한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고용인들의 생산성이 실제로 그렇지 않은 고용인들보다 더 높았다고 발표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 그 연구에 관계된 Brent Coker박사는, 하나의 업무를 완료하고 다음 업무를시작하기 전에, 그들의 Facebook이나 Myspace 페이지와 같은 곳을 둘러보며 스스로 보상할 수 있는 직원들이 그렇지 않은직원들 보다 좀더 의욕을 가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직원들이 그렇지 않은 직원들 보다 9%이상의 업무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제한이 장점으로만 여겨져야 하는 것인지 의심스럽다.
Coker박사의 연구에서, 소셜 네트워크 사용이 고용 생산성을 낮춘다고 해석되지는 않는다 라고 언급한 것은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는 직원들이 단지 적당히 사용할 때만 생산성을 높일 것이다. Coker박사는 "인터넷을 빠르게 서핑 하거나 스스로 쉴수 있을 정도의 짧고 지나치지 않은 휴식은, 하루 업무 중 가장 높은 집중력을 이끌 수 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생산성을 높일것이다."고 말했다.
악성 소프트웨어의 위험을 줄임(Decreasing the risk of malicious software)
종종 소셜 네트워크는 바이러스를 가질지도 모르는 파일을 쉽게 교환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그러한 점에서 방화벽 제조사Barracuda Networks가 ,20개 국가의 5,500대의 PC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매 60개의 Facebook 게시물 중에 한 개가,그리고 매 100개의 Tweeter 트윗 중에 한 개가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 그 평가서는새로운 타입의 Facebook 바이러스들의 등장에 주목하고 정기적으로 리포트를 발행한다.
예를 들어 Steckt.Evl이라 이름 붙은 새로운 컴퓨터 바이러스가 최근 Trend Micro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바이러스는 Facebook의 채팅창을 통해 퍼진다. 특히 일대일 통신에 사용되는 팝업 윈도우창에 보이는 친구로부터의 메시지로부터 퍼진다. 그 메시지는 아무렇지 않아 보이는 웹사이트의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 만약 희생자가 그 바이러스를 컴퓨터에 깔면 그 즉시 존재하는 백신프로그램을 불능으로 만들고 제거한다. 그리고 나서 감염된 사용자 Facebook 친구들의 채팅창을 열면서 스스로 다시 뿌려진다.
대역폭의 이용률을 높임 (Increasing the availability of bandwidth)
소셜 미디어는 많은 인터넷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것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의 이용이 종종 유투브와 같은 비디오 공유 사이트의 사용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WAN 최적화와 어플리케이션 가속 제품 공급자인 Exinda의 생산관리를 하는 선임 감독 Patrick Wood은 말한다. "단체에서와 단체들 다양하지만, 우리는
네트워크 자원의 60% 이상 정도가 Facebook, Youtube, Twitter 같은 것들로 소비되고 있는 상황을 보고 있다."
신원 도용 방지 (Preventing identity theft)
소셜 네트워크는 범죄자들에 의해서 신원정보를 훔쳐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Facebook, Flickr, Youtube 같은 사진, 비디오 공유 사이트들은 그 사용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더욱이 그런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가족과친구들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 제한의 단점 (Disadvantages of restricting social media access for employees)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을 제한하는 주요한 단점은 일곱 가지가 있다. 즉 (1) 직원들의 사기 저하, (2) (회사) 무료 홍보의기회 놓침, (3) 팀 빌딩의 기회를 놓침, (4) 기술 증진의 기회 놓침, (5) 내.외부적 소통의 기회 놓침, (6) 네트워크의 기회 놓침, (7) 새로운 직원들을 위한 회사의 어필이 더 힘들어 진다.
직원들의 사기 저하 (Decreasing the morale of the employees)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 제한의 주요한 단점은 고용주에게 억압받는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직원들의 사기와일에 대한 만족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캐나다의 Ontario주의 개인 정보 보호 위원 Ann Cavoukian은 직장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차단은 실수라고 언급했다. 그녀는 또한 "이것은 속담처럼 당신의 직원 앞에서 빨간 깃발을 흔드는 것이다.(자극하는 것이다) - 이것은 거의 그들에게 도전하는 것이다."
무료 홍보의 기회를 놓침 (Missed opportunities for free advertising)
대부분의 경우에 직원들은 그들의 소셜 네트워크 프로필에 그들이 일하는 회사 이름을 추가한다. 그러므로 그들 각각의 친구들은 그 회사의 이름을 볼 수 있다. 2012년에 미국 18-24세 Facebook 이용자들의 평균 친구 숫자가 429명인 것을 고려하면,소셜 네트워크 접속을 제한하는 10명의 직원을 가진 고용주는 직원들의 회사명과 로고를 보여주는 수 천 번의 기회를 잃을 것이다.
팀 빌딩을 위한 기회 놓침 (Missed opportunities for team building)
소셜 네트워크는 직원들을 서로에 대해 좀더 알게 한다. 이것은 팀 멤버들 사이에, 결국 팀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좀더 나은협력을 이끌 수 있다. 소셜 미디어는 또한 팀 멤버에게 사적인 수준의 소통을 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그들을 서로 가깝게한다. 더욱이 소셜 네트워크는 팀 빌딩 이벤트를 만드는데 이용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Facebook은 이벤트 스케줄링에 관한종합적인 시스템을 가진다. Facebook에서 이벤트의 주최자는 이벤트에 관한 오디오와 영상 컨텐츠 정보를 게시하는 것 뿐만아니라 누가 참가하려 하고 누가 참가하려 하지 않는 사용자인지도 알 수 있다.
기술 향상의 기회를 놓침 (Missed opportunities for skill building)
지난 5년간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의 꾸준한 증가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효과적인 기술은, 홍보와 마켓팅과 같은 업무를 연습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어야만 한다. 직원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게끔 허용하는 것은 그들에게 가치 있는 훈련을 제공할수 있다.
내.외부적 소통의 기회 놓침 (Missed opportunities for internal and external communication)
직원들간의 소통 그리고 회사와 잠재적 고객들간의 소통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에 아주 중요하다. 소셜 네트워크는 내부적 그리고 외부적인 소통을 위한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 왜냐하면 e-mail 이나 전화 같은 전통적인 소통의 수단보다 좀더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이다.
네트워킹 기회 놓침 (Missed opportunities for networking)
비즈니스 네트워킹은, 이 회사의 직원이 다른 회사가 뭘 진행 하고 있는 지와 그 회사의 활동영역에서 최근 성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의해 잘 보완 될 수 있다. 직접 얼굴을 보고 만나던 사람들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에 대해 좀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유명한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는 LikedIn 이다.
새로운 직원들을 위한 회사의 어필이 더 어려워짐 (Making the attraction of new employees more difficult)
많은 잠재적인 새 직원들은 직원들의 소셜 미디어 접속을 제한하는 회사를 알게 될 수도 있다. 그들 중 일부는 그 회사에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셜 미디어 접속 제한을 압박의 한 형태로서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론
직장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사용제한은 장점과 단점을 둘 다 갖는다. 고용 생산성 저하는 가끔 단점으로 인용된다. 하지만 최근의 조사는,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직원들이 금지되는 다른 동료 직원들에 비해 생산력이 더 높을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소셜 네트워크의 제한이 회사의 생산성을 높이는지 아닌지의 대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이 악성코드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결론적으로 직장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 제한이 정보 보호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서 고려될 수 있다. 이것은 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을 제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용도용으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추가되어야 한다. 많이 알려진 것처럼 신용도용의 결과는 개인과 회사 모두에게 재앙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소셜 네트워크의 제한은 몇 가지 단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단점중의 하나는 소셜 네트워크 제한의 결과로 직원들이 압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직원들의 사기저하는 그들의 생산성에 부정정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게다가 고용주는직원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반대로 직원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했을 때 만들 수 있는 무료 홍보도 스스로 빼앗을 수 있다. 또한 고용주는 팀 빌딩과 소셜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술에 관한 직원 훈련, 내.외부적 소통의증진, 그리고 네트워킹과 같은 기회들을 놓칠 것 이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의 제한은 (잠재적인)새 직원들에 어필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이다.
[원문] 출처 - http://resources.infosecinstitute.com/restricting-social-media-a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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